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곧 테슬라 차량에 HD Radar를 장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메라 비전에 의존한 카메라 중심의 전략을 펼쳐온 테슬라는 왜 다시 레이더를 언급하기 시작했을까요?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곧 테슬라 차량에 HD Radar를 장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메라 비전에 의존한 카메라 중심의 전략을 펼쳐온 테슬라는 왜 다시 레이더를 언급하기 시작했을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최근 테슬라가 자사 차량에 HD 레이더를 장착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더 많은 4D 이미징 레이더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4D 이미징 레이더의 기능적 특징 그리고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최근 테슬라가 자사 차량에 HD 레이더를 장착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더 많은 4D 이미징 레이더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4D 이미징 레이더의 기능적 특징 그리고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와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혁신적인 자동차 산업과 기술의 발전 자동차 산업은 기술의 발전을 통해 차량의 안전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습니다. 이러한 발전의 정점에 선 기술 중 하나가 4D 이미징 레이더 기술입니다. 이 미래 기술은 차량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자동차의 신뢰성 수준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레이더에 대한 새로운 접근, 4D 이미징 레이더, 사실 자동차의 신뢰성은 도로 위를 주행하는 운전자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닙니다. 차량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와 그 가족, 그리고 그 지인들까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에 대한 산업적/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또는 이미징 레이더)는 운전자에게 차량 주행 환경에 대한 고도화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최근 들어 빠르게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차량 안전도 확보 측면에서 자동차 산업계에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최신 기술이 4D 이미징 레이더입니다. 4D 이미징 레이더와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혁신적인 자동차 산업과 기술의 발전 자동차 산업은 기술의 발전을 통해 차량의 안전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습니다. 이러한 발전의 정점에 선 기술 중 하나가 4D 이미징 레이더 기술입니다. 이 미래 기술은 차량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자동차의 신뢰성 수준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레이더에 대한 새로운 접근, 4D 이미징 레이더, 사실 자동차의 신뢰성은 도로 위를 주행하는 운전자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닙니다. 차량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와 그 가족, 그리고 그 지인들까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에 대한 산업적/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또는 이미징 레이더)는 운전자에게 차량 주행 환경에 대한 고도화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최근 들어 빠르게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차량 안전도 확보 측면에서 자동차 산업계에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최신 기술이 4D 이미징 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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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이미징 레이더 기술이란? 정의 및 설명 4D 이미징 레이더 기술이란? 정의 및 설명
#레이더 첫실험 #하인리히헤르츠 #레이더첫실험 #하인리히헤르츠
레이더 기술은 19세기 독일 물리학자 하인리히 헤르츠(Heinrich Hertz)가 전자기장 복사에 대해 고전적인 실험을 실시한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20세기에 들어서 1930년대부터 다양한 중대한 개발이 이루어져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비약적인 비약을 이루게 됩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100여 년 동안 발전해 온 레이더 기술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기존 레이더 작동 방식처럼 무선 주파수 신호를 방출한 뒤 물체에 부딪힌 뒤 다시 반사되는 전자파를 감지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송신기는 77GHz 혹은 79GHz 레이더파를 사용하여 변조된 신호를 보내고, 수신기는 주변 영역에서 반사되는 각 신호를 개별적으로 구별합니다. 신호가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반사파의 도플러 편이를 해석하는 4D 이미징 레이더 기술은 보다 강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칩 시스템과 안테나를 사용해 주행 환경의 완전한 3차원 공간 정보에 속도 정보를 더해 4차원 정보를 생성합니다. 레이더 기술은 19세기 독일 물리학자 하인리히 헤르츠(Heinrich Hertz)가 전자기장 복사에 대해 고전적인 실험을 실시한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20세기에 들어서 1930년대부터 다양한 중대한 개발이 이루어져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비약적인 비약을 이루게 됩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100여 년 동안 발전해 온 레이더 기술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기존 레이더 작동 방식처럼 무선 주파수 신호를 방출한 뒤 물체에 부딪힌 뒤 다시 반사되는 전자파를 감지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송신기는 77GHz 혹은 79GHz 레이더파를 사용하여 변조된 신호를 보내고, 수신기는 주변 영역에서 반사되는 각 신호를 개별적으로 구별합니다. 신호가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반사파의 도플러 편이를 해석하는 4D 이미징 레이더 기술은 보다 강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칩 시스템과 안테나를 사용해 주행 환경의 완전한 3차원 공간 정보에 속도 정보를 더해 4차원 정보를 생성합니다.
#도플러이펙트효과 #DopplerEffect #도플러이펙트효과 #DopplerEffect
이미징 레이더는 전파를 사용하여 물체를 감지하고 위치를 파악하여 감지 거리 내에 있는 물체의 거리(Range), 수평 각도(Azimuth), 수직 각도(Elevation), 속도(Velocity)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4D 이미징 레이더는 기존 레이더에 비해 다수의 송수신 안테나와 향상된 신호인식 시스템을 통해 사물의 정보를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로 보다 세밀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징 레이더는 도로 위 사물에 대한 구분 및 정적 객체를 활용한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알고리즘을 통해 주변 환경의 3D 정보를 가상현실로 구축한 후 주행 중인 차량의 위치까지 파악하는 다이내믹 매핑(Dynamic Mapping)이 가능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4D 이미징 레이더 시스템은 자동차의 미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을 진일보시키기에 더 적합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징 레이더는 전파를 사용하여 물체를 감지하고 위치를 파악하여 감지 거리 내에 있는 물체의 거리(Range), 수평 각도(Azimuth), 수직 각도(Elevation), 속도(Velocity)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4D 이미징 레이더는 기존 레이더에 비해 다수의 송수신 안테나와 향상된 신호인식 시스템을 통해 사물의 정보를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로 보다 세밀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징 레이더는 도로 위 사물에 대한 구분 및 정적 객체를 활용한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알고리즘을 통해 주변 환경의 3D 정보를 가상현실로 구축한 후 주행 중인 차량의 위치까지 파악하는 다이내믹 매핑(Dynamic Mapping)이 가능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4D 이미징 레이더 시스템은 자동차의 미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을 진일보시키기에 더 적합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4D 이미징 레이더 시스템은 자동차의 미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을 진일보시키기에 더 적합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4D 이미징 레이더 시스템은 자동차의 미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을 진일보시키기에 더 적합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bitsensing – Radar Reimagined bitsensing은 궁극의 스마트 시티 및 연결된 experiencebitsensing.com 를 위한 최첨단 이미징 레이더 기술 솔루션을 설계 및 개발합니다 bitsensing – Radar Reimagined bitsensing은 궁극의 스마트 시티 및 연결된 experiencebitsensing.com 를 위한 최첨단 이미징 레이더 기술 솔루션을 설계 및 개발합니다
동력 자동차의 등장과 사회적 요구, 자동차의 신뢰성입니다 동력 자동차의 등장과 사회적 요구, 자동차의 신뢰성입니다
#세계최초동력자동차#운행하자마자사고발생#세계최초동력자동차#운행하자마자사고발생
1770년 프랑스 공병 대위였던 군사기술자 조셉 퀴뇨(Nicolas-Joseph Cugnot)가 대포를 운반하는 포차를 견인할 목적으로 개발한 증기기관 동력의 3륜 증기자동차가 처음으로 도로를 달리기 시작한 이래 자동차의 신뢰성은 제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항상 최우선 과제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중공업 분야의 산업 발전과 함께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 대수가 지구상 대부분의 국가에서 늘어나면서 자동차의 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습니다. 자동차의 신뢰성에 대한 현대 기술의 응답, ADAS 이러한 필요에 따라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라고 불리는 자동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1990년대 중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ADAS의 대표적인 예는 Adaptive Cruise Control(ACC 혹은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1999년 Mercedes-Benz S Class에 최초의 레이더 기반 크루즈 컨트롤이 장착된 이후 레이더에 기반한 이 혁신적인 기술은 자동차 운전자들이 차량 제어를 전적으로 그들의 발에만 의존하던 자동차 기술의 석기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ADAS 시대를 열었습니다. 레이더는 이 기술과 함께 도로 위에서의 자동차 사고를 줄이는 데 혁혁한 전공을 세웠습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보고서에 따르면 레이더 기술을 사용하는 전방충돌경고(FCW) 및 자동긴급제동(AEB) 시스템은 추돌사고를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출처: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전방충돌경고 및 자동긴급제동시스템: 기술연구 요약,” 2018). 1770년 프랑스 공병 대위였던 군사기술자 조셉 퀴뇨(Nicolas-Joseph Cugnot)가 대포를 운반하는 포차를 견인할 목적으로 개발한 증기기관 동력의 3륜 증기자동차가 처음으로 도로를 달리기 시작한 이래 자동차의 신뢰성은 제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항상 최우선 과제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중공업 분야의 산업 발전과 함께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 대수가 지구상 대부분의 국가에서 늘어나면서 자동차의 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습니다. 자동차의 신뢰성에 대한 현대 기술의 응답, ADAS 이러한 필요에 따라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라고 불리는 자동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1990년대 중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ADAS의 대표적인 예는 Adaptive Cruise Control(ACC 혹은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1999년 Mercedes-Benz S Class에 최초의 레이더 기반 크루즈 컨트롤이 장착된 이후 레이더에 기반한 이 혁신적인 기술은 자동차 운전자들이 차량 제어를 전적으로 그들의 발에만 의존하던 자동차 기술의 석기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ADAS 시대를 열었습니다. 레이더는 이 기술과 함께 도로 위에서의 자동차 사고를 줄이는 데 혁혁한 전공을 세웠습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보고서에 따르면 레이더 기술을 사용하는 전방충돌경고(FCW) 및 자동긴급제동(AEB) 시스템은 추돌사고를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출처: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전방충돌경고 및 자동긴급제동시스템: 기술연구 요약,” 2018).
#ADAS #차간간격유지 #접근경보 #충돌방지 #ADAS #차간간격유지 #접근경보 #충돌방지
ADAS의 분명한 한계점 : 기존 정지 물체 인식 불가, 높이 정보 인식 불가 레이더가 교통 안전에 가져온 놀라운 기여에도 불구하고 기존 레이더는 단일 Chip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보 처리에 제한이 있다는 명확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레이더는 도로 위에서 움직이는 것을 2D로 인식합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은 동적 물체를 감지하는 데는 어느 정도 효과적이지만 수직 각도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이를 가진 구조물에 대한 변별력이 떨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속도 정보를 처리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정지된 물체(Stationary or Stopped Target)는 인식할 수 없습니다. 기존 기술의 이러한 한계점이 (반)자율주행과 결합하면 해당 차량에 대한 주행 안정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ADAS의 분명한 한계점 : 기존 정지 물체 인식 불가, 높이 정보 인식 불가 레이더가 교통 안전에 가져온 놀라운 기여에도 불구하고 기존 레이더는 단일 Chip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보 처리에 제한이 있다는 명확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레이더는 도로 위에서 움직이는 것을 2D로 인식합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은 동적 물체를 감지하는 데는 어느 정도 효과적이지만 수직 각도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이를 가진 구조물에 대한 변별력이 떨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속도 정보를 처리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정지된 물체(Stationary or Stopped Target)는 인식할 수 없습니다. 기존 기술의 이러한 한계점이 (반)자율주행과 결합하면 해당 차량에 대한 주행 안정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2020년 대만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테슬라 차량 추돌 사고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당시 테슬라 차량은 수백 미터 앞에 전복돼 있던 트럭을 인식하지 못한 채 고속주행으로 정면 추돌합니다. 당시 테슬라 차량에 장착돼 있던 기존 레이더의 한계로 인해 트럭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트럭과 하늘의 경계를 인식하지 못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했을 것입니다. 2020년 대만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테슬라 차량 추돌 사고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당시 테슬라 차량은 수백 미터 앞에 전복돼 있던 트럭을 인식하지 못한 채 고속주행으로 정면 추돌합니다. 당시 테슬라 차량에 장착돼 있던 기존 레이더의 한계로 인해 트럭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트럭과 하늘의 경계를 인식하지 못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했을 것입니다.
#2020년대만 테슬라 추돌사고 #2020년대만 테슬라 추돌사고
한계를 극복하다. 4D 이미징 레이더 4D 이미징 레이더는 이러한 기존 레이더의 한계점을 극복한 차세대 차량용 레이더 기술입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더 많은 안테나와 칩을 사용하여 환경을 더 정밀하게 관측하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물체의 위치, 속도, 방향을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발 트렌드는 차량용 4D 이미징 레이더에는 12개의 송신기와 16개의 수신기를 갖춘 칩을 장착하고 192개의 가상 레이더 채널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고성능 레이더 프로세서로 여러 안테나의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4D 이미징 레이더는 주변 환경을 훨씬 상세하고 더 멀리까지(기존 감지 거리: 200m, 4D 이미징 레이더 감지 거리: 300m)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계를 극복하다. 4D 이미징 레이더 4D 이미징 레이더는 이러한 기존 레이더의 한계점을 극복한 차세대 차량용 레이더 기술입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더 많은 안테나와 칩을 사용하여 환경을 더 정밀하게 관측하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물체의 위치, 속도, 방향을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발 트렌드는 차량용 4D 이미징 레이더에는 12개의 송신기와 16개의 수신기를 갖춘 칩을 장착하고 192개의 가상 레이더 채널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고성능 레이더 프로세서로 여러 안테나의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4D 이미징 레이더는 주변 환경을 훨씬 상세하고 더 멀리까지(기존 감지 거리: 200m, 4D 이미징 레이더 감지 거리: 300m)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아무리 발전했다고 해도 안정적이지 않으면 도움이 되지 않고, 사회에 기여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의 명확한 기술 안정성과 사회 공헌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전통적인 레이더 기술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레이더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주로 항공기나 선박 탐지와 같은 군사적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일촉즉발의 전쟁 상황에서 철저히 검증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에는 많은 테스트와 응용, 그리고 실질적인 적용을 기반으로 민간 환경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일기예보, 항공교통관제, 감시 등 다양한 목적의 레이더 기반 시스템이 지금까지의 대표적인 민간산업 적용 사례입니다. 기술이 아무리 발전했다고 해도 안정적이지 않으면 도움이 되지 않고, 사회에 기여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의 명확한 기술 안정성과 사회 공헌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4D 이미징 레이더는 전통적인 레이더 기술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레이더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주로 항공기나 선박 탐지와 같은 군사적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일촉즉발의 전쟁 상황에서 철저히 검증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에는 많은 테스트와 응용, 그리고 실질적인 적용을 기반으로 민간 환경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일기예보, 항공교통관제, 감시 등 다양한 목적의 레이더 기반 시스템이 지금까지의 대표적인 민간산업 적용 사례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인 4D 이미징 레이더의 특징과 장점, 그 신뢰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lon Musk는 과연 Tesla에 HDRADAR을 장착하는 것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4D 이미징 레이더와 자동차의 신뢰성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트에도 이어집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인 4D 이미징 레이더의 특징과 장점, 그 신뢰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lon Musk는 과연 Tesla에 HDRADAR을 장착하는 것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4D 이미징 레이더와 자동차의 신뢰성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트에도 이어집니다.
레이더 101. 레이더 101. 레이더의 기본 이해. #WHATISRADAR #Radar #Radar101 레이더 기술 소개: 레이더란 무엇입니까? 레이더(Radar)는 무선탐지 및 거리측정의 준말로 전파를 사고…blog.naver.com 레이더 101. 레이더 101. 레이더의 기본 이해. #WHATISRADAR #Radar #Radar101 레이더 기술 소개: 레이더란 무엇입니까? 레이더(Radar)는 무선탐지 및 거리측정의 줄임말로 전파를 사고…blog.naver.com